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벽지의 특성과 종류 및 시공 방법

by 명랑한새집 2023. 12. 4.

벽지는 비교적 저렴하고 시공도 쉬운 편이며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벽 마감재입니다. 그러나 다른 마감재에 비해 때가 타거나 손상되기 쉬워 내구성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부분 복구가 어렵다는 점도 벽지의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부분만 오려내고 새 벽지를 붙일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표시는 날 수밖에 없습니다. 손상된 벽지 한 장 전체를 교체한다고 해도 이미 사용하던 벽지와는 이색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벽지는 폭이 좁은 소폭 벽지와 폭이 넓은 광폭 벽지로 구분됩니다. 소폭 벽지는 시공하기 쉽기 때문에 DIY에 많이 쓰입니다. 그러나 소폭 벽지는 이음매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깔끔한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전문가에게 시공을 맡겨 광폭 벽지를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소재에 따른 벽지의 종류별 특성과 함께 시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합지벽지

합지벽지는 여러 겹의 종이를 접착하여 만든 벽지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이고, 디자인이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그러나 때가 타기 쉽고 물에 의해 변형될 수 있습니다.

합지벽지는 뒷면 전체에 풀을 바르고 바탕면에 붙이며, 벽지와 벽지를 겹쳐서 시공합니다. 따라서 울퉁불퉁한 바탕면이 도드라져 보일 수 있고 벽지가 겹쳐지는 부분 또한 눈에 잘 띄는 편입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철근 콘크리트로 지은 신축 주택에는 합지벽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식 시공을 하는 콘크리트의 특성상 신축 건물은 벽면이 매우 습한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구조체의 습기가 완전히 마르는 데는 2년 가량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이런 벽면에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마감재로 마감을 하게 되면 콘크리트의 수분이 벽면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어 결국 콘크리트 벽에는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합지벽지를 시공할 경우 벽면의 습기가 쉽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적어지고 구조체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결로가 있는 환경에서 합지 벽지를 사용하면 벽지가 젖고 심한 경우 곰팡이가 발생하는 것이 눈에 띌 수밖에 없으므로 빠른 조치가 가능합니다. 젖은 벽지는 환기를 통해 빠르게 건조시켜야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단열 공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실크벽지

실크벽지는 합지 위에 PVC로 코팅 처리를 한 벽지입니다. 합지벽지에 비해서는 내구성이 높고 마감의 품질도 좋은 편입니다.

특히 천장이나 햇볕이 드는 벽면의 경우 합지벽지로 시공하면 벽지가 겹쳐진 부분이 도드라져 보이기 때문에 벽면은 합지벽지로 시공하더라도 천장에는 실크벽지를 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페인트 마감과 거의 같은 재질의 실크벽지도 많이 출시되어 천장은 실크벽지로, 벽면은 도장으로 마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연광이나 조명 때문에 천장은 요철이나 크랙이 더 도드라져 보이므로 벽면보다 천장이 도장이 더 까다롭고 비용도 상승하는데, 천장을 실크벽지로 도배하면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크벽지는 자재 자체에도 PVC가 코팅되어 있고 시공시에도 본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결로가 생기는 벽에 시공할 경우 벽지는 젖지 않겠지만 벽에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친환경 벽지’라는 이름으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실크벽지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표면 코팅을 PVC가 아닌 옥수수 재질로 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어 콘크리트의 습기나 결로 문제만 없다면 실크벽지를 사용해도 안전합니다.

실크벽지는 벽면에 부직포로 초배를 한 후에 붙이는데, 벽지 전체에 풀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자리에만 풀칠을 하여 띄움시공을 합니다. 또한 벽지와 벽지가 만나는 부분은 겹치지 않게 맞대어 롤러로 잘 밀어주면서 붙이게 됩니다. 따라서 벽면이 다소 울퉁불퉁하더라도 표시가 나지 않고 벽지의 이어진 면이 눈에 띄지 않아 깔끔한 마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합지벽지보다는 공정이 좀더 까다롭기 때문에 시공 비용도 합지벽지보다는 높아지게 됩니다.

 

3. 패브릭 벽지

패브릭 벽지는 직물로 된 벽지로, 벽을 아름답게 꾸밀 때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면, 리넨, 실크, 벨벳 등의 소재가 사용되며,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이 있어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패브릭 벽지는 다른 벽지와 비교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호텔, 레스토랑, 상업공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패브릭 벽지는 직물의 부드러운 느낌과 디자인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공간의 분위기를 더욱 풍부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과 열에 대한 저항력이 높습니다. 직물 소재가 벽에 덮여 있기 때문에, 소리나 열이 벽을 통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브릭 벽지는 소음이 심한 공간이나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공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면이나 리넨 등의 소재는 내구성이 높아서, 벽지 교체를 자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패브릭 벽지는 일반적인 벽지에 비해 세척이 어렵습니다. 특히 리넨이나 실크 소재의 벽지는 물에 젖으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세척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벽지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벨벳 등의 소재로 된 벽지는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패브릭 벽지는 인공섬유나 화학섬유를 사용할 경우 환경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물 소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벽지 표면의 먼지나 오염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4. 천연소재 벽지

천연소재 벽지는 각종 나무나 풀, 광물 등 다양한 천연 재료를 소재로 만들어진 벽지로, 환경 친화적이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장식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천연 재료를 가루내어 종이에 입히거나 식물 섬유를 사용하여 화학 처리를 최소화한 벽지입니다. 또한 시공시 사용하는 접착제도 화학 재료의 사용을 최소화한 것이기 때문에 실내 공기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 중에 어린아이나 아토피, 비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에 천연소재 벽지가 권장됩니다.

숯, 황토, 계피, 녹차, 편백나무 등이 함유된 천연소재 벽지는 자재비 및 시공 비용이 실크벽지보다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최근 들어 환경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천연소재 벽지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이 이 글에서는 소재별 벽지의 종류와 특성, 시공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합지벽지는 저렴한 비용으로 큰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실크벽지는 내구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브릭 벽지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에 사용되며 천연소재 벽지는 환경 친화적입니다. 그러나 합지벽지는 내구성이 떨어지고 실크벽지는 환경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패브릭 벽지와 천연소재 벽지는 자연스럽고 환경 친화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듭니다. 벽면 마감은 인테리어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장단점을 두루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큰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